뇌과학 칼럼

행복과 형통의 비결 1

허허실실 2019.03.24 20:43 조회 수 : 608

                                                   행복과 형통(Prosper)의 비결(Secrets)

 

잠언 3: How and what is secrets of Happiness and prosperity on coming New Year? (새해를 맞아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 행복비결)

 

 

 

글쓴이 : 허 인 장로(시카고장로성가단, 심장전문의, 뇌과학자(뇌과학과 성경,치매,건강 등 연구)

 

 

 

아이리쉬(Irish)의 새해 인사를 소개합니다: May your life be filled with joy and lots of heavy laughter. May it overflow with happiness today and ever after (항상 당신의 삶에 기쁨과 웃음이 넘치기를, 오늘부터 영원까지 행복이 풍성히 흘러넘치기를 기원합니다).

 

어느덧 한 해 2018년이 저물어 가는 끝자락에서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며 다가오는 새해 2019년을 새 마음으로 맞이하며 하나님의 축복의 말씀(예레미야 29:11)을 묵상해 봅니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우리를) 향한 나 여호와의 생각을 내가 아노니 재앙(harm)이 아니라 곧 평안(prosper)이요 너희(우리) 장래(future)에 소망(hope)을 주려 하는 생각이라 (For I know the plans I have for you, declares the Lord, plans to 'prosper' you and not to 'harm' you, plans to give you hope and future)."

 

부모가 사랑하는 자녀에게 항상 더 주고 싶어 하듯이 우리가 간절히 복을 받고 싶어하는 마음보다 몇십배, 몇백배 더 크게 더 많이 주시고 싶어 하시는 하나님의 축복(행복과 형통), 인생을 살면서 즐겁고 기쁘고 만족스럽고 하는 일마다 잘 풀려나가는 삶의 비결을 잠언 3장을 통하여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잠언(Proberbs)은 주전 1000년경 지혜의 왕 솔로몬이 지은 3000개의 잠언과(1-24) 주전 700년 히스기야 왕 때 모아 편찬한(25-29) 당시의 지혜로운 금언들을 모아 정리하고 하나님의 영감을 받아 쓴 인생살이와 신앙생활에 지침이 되는 금과옥조 같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잠언의 Key Word 핵심구절은 17절 말씀 (910절등 여러 곳에서 반복)The fear of the Lord is the beginning of knowledge입니다. 여호와를 경외(fear and respect and honor=공경)하라 히브리 원어로는 야레 존경심과 두려움이라는 뜻입니다. 놀라우신, 전능하신 엘샤다이, 크신 하나님을 공경하고 너무 존경함으로 몸이 떨리고 두려워하는 태도야 말로 모든 지식의 시작과 뿌리, 근본이라는 말씀입니다.

 

잠언 31장을 줄이고 줄여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되는 장은 행복과 부귀형통, 건강장수와 평강의 삶의 비결이 나오는 잠언 3(4장은 3장에 나오는 지혜의 보충설명)입니다. 잠언 3장은 ~하라, 그리하면 ~축복이 온다는 말이 5번이나 나옵니다. 구원무조건적(노력, 재능, 가문, 행위 등등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선물)로 주시는 축복이라면, 이 세상을 사는 동안의 행복하고 건강한 축복된 삶은 거저 공짜가 아니라 조건부로서 ~하면, ~축복을 누리며 살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서론>

 

잠언 3:1~2절은 축복의 삶, 장수와 평강의 비결을 말해주는 서론입니다. 첫째, 하나님의 가르침을 잊어버리지 말고 (do not forget teaching), 둘째, ~하라 하시는 하나님의 명령(command=계명)(목숨걸고) keep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건강 수명이 길어지고 (prolong life many years) 형통과 번영을 누리는 평강(prosperity)의 삶이 된다 하십니다.

 

놀라운 것은 현대과학과 의학이 연구하여 겨우 밝혀낸 건강장수 비결을 성경은 이미 수천년 전부터 말해오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 과학행복(science of Hapiness)을 연구하고 발표하는 하버드 교수들의 강의를 들어보면 목사님의 설교(성경말씀)와 비슷합니다. BMSSL(Body Mind Social Relationshis Spiritual Healthy Life style habbit). 신영심관계건강생활습관(몸과 마음과 영혼의 건강과 사회서로간의 관계 건강습관)이 있는 사람들이 질병에 잘 걸리지 않고 걸려도 빨리 회복한다는 연구들의 무수히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Harvard교수 Robert Waldinger(로버트 왈딩거)박사(66)가 올해 발표한 7000명의 하버드 학생들과 보스톤 지역 젊은이들을 80년간 추적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콜레스테롤이나 다른 건강요인보다는 50대에 얼마나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는가 (Relationship)30년 후의 건강과 행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factor)임을 발견하였습니다. 많은 친구가 없더라도 한 두 사람이라도 친밀한 관계를 계속 유지한다면, 건강과 행복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좋은, 친밀한 관계란 죠지 바일란트 (George Vailand)교수가 만든 설문조사에서 한 밤중에 내가 아프거나 무서울 때 불러낼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배우자이던 친구이던)? 비록 자주 부부싸움을 하더라도 내가 부인이나 남편이 정말로 필요할 순간에 나를 위해 그 자리에 와 줄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 우리 신영심(몸과 마음과 영혼의)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내가 정말 근심염려하고, 걱정하는 일들에 대해 누군가 가까운 사이의 사람에게 허물없이 털어 놓기만 해도 몸과 마음이 안정을 찾고 (carm down) 혈압이 떨어지고 해로운 스트레스 호르몬이 내려갑니다.

 

삶에서 피할 수 없는 스트레스는 그 자체는 청어 이야기메기 이야기에서처럼 오히려 삶에 활력소가 되지만 (원양어선 청어잡이 배가 돌아올 때 상어 새끼 한 마리를 물탱크 안에 넣으면 청어들이 살아남기 위해 움직이다 보면 좁은 물탱크 안에서 죽지 않고 살아있다는 이야기, 메기 한 마리를 좁은 논밭에서 미꾸라지를 키울 때 넣어 주면, 오히려 건강해지고 새끼도 더 왕성하게 낳는다는 이야기).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세포에 염증을 일으키고 특히 뇌세포를 파손시키며 세포 유전자의 노화나 손상을 보호하는 텔리미어 (telemere)가 짧아져 세포노화를 일으키고 유전자를 조절(control)하는 유전자(Epigenetic)를 변화시킵니다.

 

열악한 환경에서 자라난 210명의 아이들을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그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학습장애와 사회부적응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그중 72명은(1/3) 그런 어두운 과거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운 성공을 거두었는데, 자세히 연구한 결과 그들은 한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에게서 사랑을 받은 기억이 있었답니다. 친밀한 관계가 있는 사람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이기고 건강하여진다는 결론입니다.

 

성경책을 압축하고 줄이고 줄이면 남은 한 단어가 관계라고 합니다. (인간)와 하나님과의 관계, 나와 자 자신 속사람과의 관계, 나와 이웃, 남과의 관계, 나와 사회, 민족, 지구촌, 자연과의 관계에 대한 책이 성경책입니다. 아브라함/이삭/야곱/12아들과 요셉 족장의 이야기나 사사기 거쳐 사울 다윗 통한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 흥망성쇠와 멸망하기까지 구약은 다 개인이나 민족들의 하나님과의 관계역사이지요.

 

다음편 계속

 

 

 

4246 N. Pulaski Rd. Chicago, IL 60641 Tel)847.401.7505/224.388.8282 Copyright © 시카고장로성가단 All Rights Reserved.